곰두리 자원봉사 연합
 
 
Home > 커뮤니티 > 자원봉사자료실
제목 자원봉사 노하우
작성자 운영자 날짜 2007.07.27 조회 5135
※ 자원봉사 노하우 "10가지"

1) 책임감을 가져라.
· 자원봉사활동을 자신의 일처럼 생각하라.
· 약속시간은 항상 지키도록 한다.
· 만약 약속 시간에 갈 수 없다면 그곳의 누군가에게 전화로 알려준다. · 활동처의 사람들이 자원봉사자에게 거는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일하 라.

2) 활동에 관한 업무세칙을 받아라.
· 하는 활동이 아주 단순한 일이 아니면 담당자와 함께 활동 세칙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 어떤 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의 직무에 관해서 매우 명백하게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기관에서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지 하라는 식으로 자원봉사자 재량에 맡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활동세칙을 받는다는 것은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3) 반응을 물어보라.
· 대부분의 정규 업무에 있어서는 자신의 일에 대한 반응을 기대한다.
그러나 자원봉사계에서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만약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안내나 혹은 이해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느껴지면, 내가 하고 있는 것이 어떻습니까? 하고 물을 수 있다.

4) 자신의 한계를 알아라.
· 자신의 능력이상으로 많은 일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 무엇을 하고 싶다 혹은 하고 싶지 않다는 것에 대한 죄의식을 느낄 필요가 없다.
· 그리고 관계하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가 현실이 되도록 그들과 한계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이다.

5) 지원체계를 만들어라.
· 자원봉사 활동은 매우 도전적이고 정서적인 경험일 수 있다.
· 자신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들 즉 다른 자원봉사자들, 친구들, 가족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협조를 얻는데 좋은 일이다. 그리고 자신의 열의, 자신이 묻고 싶은 것 등 이것저것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라.

6) 조정을 하라.
·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원봉사자가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을 사전에 기관과 협의해야 한다.

7) 현실적이어야 한다.
· 물로 자신이 하는 활동이 어떤 효과가 있기를 원할 것이다
· 그러나 자신의 기대가 비현실적이라면 직원이 개입하게 될 것이다.
·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마음 편한 관계를 갖도록 한다.
· 자신의 기대를 현실적인 수준에 맞추는 한가지 방법은 사전에 담당자와 함께 업무와 활동 효과에 관해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이다.
· 활동의 효과는 조금씩 느린 속도로 온다. 그러므로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활동할 필요가 있다.

8) 무리하지 말라.
·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하다가는 결국 지치고 만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일을 많이 하는 것이 일하는 보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오히려 과중한 일은 흥미를 잃게 하고, 또 쉽게 열의가 식어버리게 된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적게 시작하고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다
· 자신의 에너지 수준을 알고 서둘지 말아야 한다. 9) 만약 일이 잘 되지 않으면...
· 만약 자신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동이 자신에게 적합지 않아 그만 두거나, 또는 상황이 좋지 않으면, 지금 당장 해야할 의무를 마치고 담당자에게 다른 일을 맡겨 달라고 부탁한다.
· 만약 자신이 마음에 먹은 일을 다 마쳤거나 혹은 기관에서 원하는 일을 완수했다면 아무런 죄의식을 느끼지 않고 그만둘 수 있을 것이다.

10) 새로운 활동을 하고 싶은 때를 알아라.
·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을 좋아하고 있더라도 1∼2년 후에는 같은 기관이나 혹은 다른 곳에서 새로운 경험을 해볼 때가 있을지도 모른다. · 그래서 몇 개월마다 지금 하고 있는 활동이 괜찮은지 확실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만약 일이 맞지 않는다면 자신이 해보고 싶은 다른 일이 있는지 알아본다
· 새로운 자원봉사 활동으로 옮긴다는 것은 활동을 저버린다는 것이 아니다.
· 변화와 도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융통성 있게 하고 그들을 진화 시킨다.
 
 
[개인정보 취급방침]